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미디어보프의 편집음반제작에 대한 문화예술인 성명서

by 희망의노래꽃다지 2012. 1. 5.

미디어보프(민중의 소리 내 노동방송국)의 편집음반 제작에 대한

관련 문화예술인 성명서

‘미디어보프’에서 모 노동조합의 의뢰를 받아 44곡의 민중가요를 창작자와 가수 그리고 제작자들의 동의 없이 임의로 짜깁기하여 편집음반을 제작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불린 민중가요의 명곡과 여전히 음반 판매를 하고 있는 최근 히트곡은 물론 현재 미발표곡이며 음반 발매를 앞둔 곡까지 포함 시킨 것은 건강한 창작문화에 대한 침해이고 훼손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관련 문화예술인들은 제작 대행했다고 알려진 ‘민중의 소리’에 공문을 보내 사과문을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에 72시간 게재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2달여 만에 돌아온 답변은 편집 음반을 제작한 주체가 ‘민중의 소리’가 아니라 ‘미디어보프’라는 담당자의 전화와 메일 뿐이었습니다.

이후 관련예술인들은 인내심을 갖고 공식사과를 기다렸으나 무시로 일관하는 태도를 접하며 다시 한 번 미디어보프의 태도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동일한 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 사건을 공개하고 창작자와 수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민중문화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미디어보프’에서는 저작권 관련해서는 어찌해야하냐는 노동조합의 문의에 ‘관행이라 상관없다’고 말하고 편집음반 제작을 대행했다고 합니다. ‘미디어보프’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한때 민중가요의 편집 음반이 성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힘든 여건 속에서 투쟁하는 노동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자 라는 생각에 문화예술인도 적극 협조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창작자들의 의사와 무관한 임의의 선곡과 편집으로 인해 창작자의 의도가 실종되고, 노동문화 재생산을 위한 경제 기반의 취약성을 심화시킨다는 문제점 등등 편집 음반에 대한 문제 제기로 인해 2000년도에 민주노총 문화국과 문화단체들의 간담회를 통해 노동조합에서 임의로 편집음반을 제작하지 않기로 결의 했었습니다. 이후 편집 음반 제작 소식을 접할 때마다 2000년도의 간담회 결과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곤 했습니다.

‘미디어보프’에 묻습니다. 귀 단체에 어떤 권리가 있어서 관련 문화예술인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성과물을 마음대로 편집하고 제작해줄 수 있는 것입니까? 노동조합에서 편집 음반 제작 의뢰가 들어왔을 때 해당 창작자들에게 의견을 묻는 게 우선 아닙니까? 이는 노동문화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없음을 넘어 문화예술인들을 무시하는 처사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민중문화는 노동조합에서 인터넷매체로 상당부분 그 역할이 넘어가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은 유야무야 넘어가서는 안 될 중요 사안입니다.

이번 사업의 과오가 소통과 발전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제의식과 진정성 있는 사과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다음 사항의 이행을 촉구합니다.

하나. 미디어보프 측의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합니다.

하나. 미디어보프에서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해당 예술인들의 음원 서비스를 중단하십시오.

2012년 1월 4일

꽃다지, 김병수, 김성만, 김호철, 노래공장, 박성환, 박준, 안치환, 우리나라, 유인혁, 노동문화예술단일터, 정윤경, 좋은친구들, 지민주

*********** 미디어보프가 농협노조에 제작해준 편집음반 수록곡 목록 ***********

트랙

CD1 _ 곡명

가수

CD2 _ 곡명

가수

1

님을 위한 행진곡(묵념용)

바위처럼

꽃다지

2

님을 위한 행진곡

불나비

3

철의노동자

희망은 있다

윤미진

4

단결투쟁가

시작

김병수

5

비정규직철폐연대가

노래공장, 지민주

민들레처럼

꽃다지

6

파업가

옆을 쳐다봐

박준

7

동지

착한 사람들에게

정윤경

8

연대투쟁가

다시 떠나는 날

꽃다지

9

또다시 앞으로

소나기

좋은친구들

10

농민가

달리기

지민주

11

딸들아 일어나라

노래의 꿈

꽃다지

12

무노동 무임금을 자본가에게

오뚝이처럼

박준

13

인터내셔널가

이 길의 전부

꽃다지

14

민주노총가

촛불을 위하여

백자(우리나라)

15

민중의 노래

이런 내가 되어야한다

소리타래

16

깃발가

박준

파도 앞에서

좋은친구들

17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

지민주

개울

박성환

18

주한미군철거가

우리나라

다시 광화문에서

우리나라

19

기계를 멈춰

일터

반딧불이

오지총

20

혁명의 투혼

최도은

21

투쟁을 멈추지 않으리

우리나라

22

가자 노동해방

꽃다지

23

열사가 전사에게

천지인

24

길 그 끝에 서서

지민주

25

주문

꽃다지

* 가수 표기 오류 _ 비정규직철폐연대가(꽃다지->지민주, 노래공장 등)